자원봉사&후원안내

자원봉사&후원안내

  • >
  • 자원봉사&후원안내
  • >
  • 자원봉사&후원안내

자원봉사자 활동영역

노력봉사 : 청소, 환경미화 등

학습교양지도 : 학습, 놀이지도 등

기능봉사 : 이ㆍ미용, 교통편의 제공 등

상담봉사 : 법률상담,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정상담 등

의료봉사 : 무료진료, 물리치료 등

업무지원봉사 : 사무보조, 행사보조, 자료조사, 모니터, 도서정리 등

전문봉사 : 수화통역, 전산업무 등

재정봉사 : 금품, 물품후원 등

자원봉사자 활동원칙

  1. 자신이 관심있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있는 영역에서부터 봉사활동을 시작해야 흥미를 느끼며 지속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
  2. 상대방의 필요에 따라 활동해야 합니다.
    대상자가 근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대상자가 느끼는 것을 함께 느끼며 동정으로 여겨서는 안됩니다.
  3. 대상자가 문제를 인정하도록 돕습니다.
    자신이 직면한 사실, 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사실을 말해주고 그 사실을 직면하게 해주는 일이 필요합니다. 무책임하게 말하거나 거짓확신으 주어서는 안됩니다.
  4. 약속은 반드시 지킵니다.
    봉사활동은 대상자와 책임있는 약속관계입니다. 약속을 지킬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활동의 공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5. 활동에 한계를 그어야 합니다.
    봉사자가 해야 하는 일과 직원이 해야하는 일을 구분하고 적절한 수준에서 활동의 한계를 두어야 합니다.
  6. 활동을 점검하고 결과를 기록합니다.
    봉사활동 내용을 평가하고 효과적인 활동이 되기 위해 활동의 점검과 기록이 필요합니다.
  7. 계속 학습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합니다.
    많은 정보와 새로운 기술을 익혀 활동을 그만 두게 될 위험에서 스스로 벗어납니다.
  8. 겸손한 태도와 감사하는 마음을 갖습니다.
    봉사활동은 물질적으로, 시간적으로 여유있는 사람의 자기 과시적인 활동이 아닙니다. 항상 겸손한 태도로 활동하며 봉사활동을 통해 얻는 삶의 풍요로움이나 만족감, 나눔의 기쁨을 맛보게 됨으로 감사한 마음을 잊지 맙시다.
  9. 가족과 직장, 학교의 이해를 얻어야 합니다.
    봉사활동을 한다고 해서 가족과 직장 및 학교에 소흘해서는 안됩니다. 먼저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협조를 얻어야 합니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남에게 전가시키고 봉사활동을 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10. 기관의 직원과 좋은 관계를 유지합니다.
    사회복지기관 직원과의 관계가 나빠져서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직원과의 솔직한 대화를 통하여 좋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 나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1. 지속성을 가져야 합니다.
    봉사활동의 효과는 장기간이 경과한 후에 나타나게 되며 오해가 발생하더라도 계속적인 활동 속에서 신뢰성을 쌓으면 원만한 활동이 됩니다.
  12. 활동 중 알게된 비밀을 지킵니다.
    사회복지기관이나 봉사대상자에 대한 비밀은 지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내용이 반사회적인 행위나 불법적인 것이라면 관계기관에 알려 적법한 절차를 밟아야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사생활 보호차원에서 비밀을 지켜야 합니다.
  13. 상대방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이 필요합니다.
    “만일 당신이 원한다면 내가 할 수 있는 한 나는 당신 곁에 있겠습니다.” 라는 말로 나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야 합니다.

후원방법

  1. 결연후원
    우리 주위에 있는 저소득 농아인가정 세대, 결손 농아인 가정의 아동등 상처받고 소외된 이웃과 결연해 매월 1만원 이상의 경제적인 후원과 정서적인 나눔을 함께 하는 참여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기업, 각종 단체, 동호회, 사이비 커뮤니티 등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모임을 만들어 후원에 참여함으러써 어려운 이웃들의 자립과 안정된 생활을 돕는 범국민적 사랑을 실천하실 수 있습니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 더 이상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 소외된 이웃들이 세상을 살아가는 큰 힘이 됩니다. 지금 당신 곁에 있는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의 끈을 연결해 주십시요.

    ※결연후원 신청
    결연 대상에 대한 소개서와 결연증서등을 3주내로 보내드립니다. 또한 결연자와 서신을 주고받으실 수 있으며 만남을 원하시는 경우 언제라도 협회에서 주선해 드립니다.
  2. 기금후원
    기금후원은 대전광역시 농아인협회에서 추진하는 농아인들의 권익보호사업과 그들의 입과 귀의 역활을 하는 수화통역사업, 수화보급사업, 하나의 사회인으로써의 자립을 돕는 직업재활사업에 사용됩니다. (전반적인 농아인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사용됩니다.)
  3. 물품후원
    생필품에서부터 컴퓨터 등 사무용품까지 어떤 물건이든 협회에 맡겨 주시면 어려운 농아인들을 위해 소중하게 쓰겠습니다.
  4. 기타후원
    사보ㆍ회보 캠페인 - 회사나 단체에서 발행하는 사보ㆍ회보 및 소식지에 대전광역시 농아인협회의 사업과 어려운 농아인들에 대한 사례와 현황을 소개하여 회사, 단체의 직원이나 일반 독자들이 후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적은 관심과 캠페인 참여로도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급여공제&자투라기 - “티클모아 태산” 적은 돈도 모으면 큰 돈이 됩니다. 참여를 원하는 사내 직원들끼리 뜻을 모아 급여의 1~2%를 공제 혹은 990원 미만의 금액을 적립하거나, 연말정산으로 받게 될 환급금을 모은다면 경제적으로 큰 부답없이 어려운 이웃과 나눔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랑의 저금 - 하찮아 보이는 동전 하나로도 어려운 이웃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0원짜리 동전의 사랑’을 통해 우리 주위에서 낭비되기 쉬운 동전으로 이웃돕기 사랑을 실천한 재단은 사랑의 저금통으로 후원을 생활해 나가고자 합니다.
    참여방법은 개인, 기업, 사업장(은행, 병원, 유통업체, 편의점, 패스트푸드점 등)별로 저금통을 비치해 많은 이들이 참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성껏 모아주신 동전은 생활이 어려운 농아인가정, 결손 농아인 가정 아동을 돕는 일과 농아인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복지활동, 직업재활사업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습니다.